대출 변동금리 3개월 변동과 1년 변동 선택은?

    대출변동금리

     

    윤실장은 따로 신용대출이 없습니다. 지금 현재 주거 하고 있는 집은 입주당시 고정금리 집단대출로 진행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윤실장에게는 대출 변동금리는 따로 없습니다. 

     

    뉴스에서 계속해서 기준금리는 올라가는데 대출금리는 오히려 내려간다는 내용으로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변동금리도 3개월 6개월 1년등 다양하게 있습니다. 

     

    대출자에게는 변동주기로 인해 굉장히 고민이 클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서 변동금리 변동주기에 따른 장단점에 대해 간단하게 이번시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대출 변동금리

     

    변동금리는 처음에 대출신청시 어떤 기준으로 금리를 적용하는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대부분의 금융권에서는 코픽스연동기준금리를 적용하는데 코픽스연동기준금리도 여러가지로 분류됩니다. 

     

    코픽스신잔액기준, 코픽스신규취급액기준, 코픽스단기등 여러가지로 나누어집니다. 기준금리가 변동될때마다 코픽스기준은 조금씩 변동되며 현재 기준 코픽스신규취급액기준이 가장 저렴하게 나옵니다. 

     

    대부분의 주택담보대출은 코픽스신규취급액 또는 코픽스신잔액기준으로 주담대 금리를 설정하고 있습니다. 

     

    신용대출은 금융사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코픽스를 기준으로 하는 곳도 있지만 신용대출은 거의 99%가 변동금리이기에 금융권에서 이자장사하기에 딱 좋은 케이스입니다. 

     

     

     신용대출 기준금리

     

    저희 형님의 예를 들면 대구은행에서 신용대출을 진행하여 현재 3개월 변동입니다. 그러나 코픽스기준이 아니라 금융채연동기준금리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금융채연동금리는 금융기관에서 채권을 발행해 발생되는 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는 대구은행 직장인 신용대출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제일 처음 직장인신용대출 금리는 2.1% 였다고 합니다. 그것도 가산금리까지 포함한 금리였습니다. 

    코픽스변동금리

     

    2023년 1월 26일 기준 금융채연동기준금리 3개월변동을 보시면 가장 낮습니다. 6개월과 1년은 3개월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이는 대출실행되는 날짜 기준입니다. 

     

    그럼 대출 실행할때 변동금리3개월이 유리할까요 6개월 1년변동금리가 유리할까요?

    답은 정해져있습니다. 기준금리가 하락기인지 아니면 기준금리 상승기인지에 따라 선택하시면되겠습니다. 

     

    처음에 형님이 신용대출 실행할때는 하락기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3개월 변동금리를 선택했다고 합니다. 

     

    3개월변동금리 : 금리 변동성이 크므로 금리 하락기일때 유리합니다. 또는 대출상환을 빨리 가능할 때 3개월변동금리를 적용하는것이 좋습니다. 

     

    6개월, 1년 변동금리 : 금리 변동성이 그나마 적습니다. 그러나 3개월변동금리보다 기준금리 자체가 조금 높아서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에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대출 상환기간이 오래걸릴경우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금융권마다 대출금리 기준을 어느 상품에 하느냐에 따라 한달에 내는 이자가 크게 달라집니다. 변동주기 선택권이 없을때는 어쩔수 없지만 변동금리 변동주기 선택권이 있을때는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시고 선택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이상 변동금리 대출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3.01.18 - [부동산지식인] - 금리인하요구권 신청과 승인결과 후기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