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집단대출 은행선택과 조건 비교 선택방법

    집단대출고정금리

     

     

    아파트에 대한 얕은 지식을 알려주는 호사가 윤실장입니다. 

     

     

    부동산시장이 좀처럼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분양아파트는 공사중이며 누군가는 입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분양아파트 입주시 선택할 것이 한두개가 아닙니다. 입주청소와 인테리어 그리고 이사날짜등 많은 고민거리가 생깁니다. 

     

     

    그중에서 단연 가장 고민이 되는 것은 바로 아파트 집단대출 은행선택과 조건입니다.

     

     

    당연히 무주택자야 가장 금리가 낮고 조건이 좋은 아파트집단대출 은행을 선택하면 되지만 2주택자 혹은 다주택자는 선택의 폭이 좁습니다. 

     

     

    또한 무주택자라 할지라도 아파트담보대출 조건이 다 상이하기 때문에 마냥 행복한 것은 아닙니다. 

     

     

    그럼 아파트 집단대출 은행선택에 있어서 조건비교와 선택에 대해서 참고 수준의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집단대출 거치기간 유무

     

    집단대출 거치기간 유무는 말 그대로 거치기간동안은 아파트대출금에 관해서 이자만 납부하면 됩니다. 대부분 아파트집단대출 거치기간은 1년 이며 몇몇 2금융권 집단대출 은행에서는 3년, 5년 으로 하는 곳도 있었습니다.

     

     

    거치기간이 있다고 해서 가산금리가 올라가는 은행도 있고 가산금리와 상관없이 거치기간을 두는 은행도 있습니다. 참고로 호사가 윤실장은 2년전 입주아파트 집단대출시 1년거치 30년 원리금 균등 이었으며 거치기간으로 인한 가산금리는 없었습니다.

     

     

    대부분의 수분양자들은 거치기간이 있는 아파트집단대출을 선택합니다. 이유는 1년이나마 가계대출 부담이 적기 때문입니다.

     

    반응형

     

    또한 2년후 집값 상승을 고려했을때는 거치기간이 있는 것이 낫습니다. 최대한 돈을 갚지 않고 이익 실현을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입니다. 물론, 이는 입주아파를 최대한 빨리 매도 할 경우입니다. 

     

     

    그리고 지금은 2023년에 비해 대출금리가 조금은 낮아졌지만 향후 대출금리가 미국의 금리대로 내려간다고 가정한다면 굳이 높은 이율에다가 대출금까지 갚아나가는게 결코 좋은 선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집단대출가산금리

     

    여기서 중요한것은 거치기간 유무에 따라 가산금리가 주어진다면 이는 본인이 결정하는게 좋겠습니다. 가산금리 유무에 따라 가산금리가 없다면 거치기간이 있는 집단대출을 실행하는게 개인적으로는 나은 선택이라 봅니다.

     

     

     

     5년고정금리 VS 평생고정금리

     

    후배가 다음달 입주예정인데 아파트집단대출 실행 은행 3군데 중에서 가장 좋은 조건 2개은행을 비교하며 조언을 구했습니다. 대부분 대출실행 조건은 같은데 딱 하나 5년고정금리와 평생고정금리 차이였습니다.

     

     

    2주택자로 인해 분양가의 60% 대출실행이 가능하며 대출가액이 3억5천이었습니다.

     

    A은행은 3.75% 5년 고정금리 이후 변동금리 

     

    B은행은 3.8% 5년 고정금리 이후에도 계속 고정금리

     

    차이는 금리 입니다. B은행의 경우 계속해서 고정금리이면서 왜 5년 고정금리가 있는지 헷갈리실텐데 5년은 타 금융사로 대환대출했을 경우 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 기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대충 계산을 해봐도 한달에 약 1만5천원 차이가 납니다. 1년으로 했을때 약18만원의 대출이자 차이가 납니다.누구에게는 큰돈이 될 수 있겠지만 사실 대출가액에 비해 18만원은 정말 차이를 못 느낍니다. 

     

     

    따라서 향후 금리는 사실 하향곡선을 내릴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미래는 알 수없기 때문에 금리차이가 그리 크지 않는다면 안정적으로 평생 고정금리가 나을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상환수수료가 발생되지 않는 시점에 어차피 금리가 다른 금융사에서 아파트담보대출 금리가 낮은 상품이 있다면 대부분 대환대출을 하기 때문에 고민은 그때 가서 또 하시면 됩니다. 

     

     

    물론,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차이가 0.2%~이상의 차이가 있다면 5년후 변동금리가 더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결정은 결국 본인의 선택입니다. 

     

     

     

     집단대출 결정금리시점

     

    집단대출시 은행에서 제시하는 집단대출 금리는 예상금리입니다. 즉, 확실한 집단대출금리는 어느 시점에 적용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집단대출접수 신청기준으로 대출금리가 정해졌지만 이것 또한 금융사 은행마다 상이합니다. 

     

     

    금리가 상승하던 시기에는 결정금리가 대출신청접수 기준이 아니라 대출실행일 기준으로 금리가 정해졌었기 때문입니다. 은행에서도 손해 보지 않고 많은 이익을 남기기 위해서기 때문입니다. 

     

     

    대출실행일로 결정금리로 정해질때에는 해당되는 모든 금융사 은행에 집단대출신청 서류 접수를 하시면 됩니다. 신청한다고 해서 다른 은행에 집단대출 신청 못하는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대출실행일 전까지 대출금리를 비교해보시고 가장 낮은 대출금리를 제시하는 곳에 최종확정하고 나머지 모두 취소해달라고 하면 됩니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것이 집단대출신청은 한군데만 할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지만 여러 은행에 모두 접수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아무쪼록 본인 조건과 맞는 금융사 은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