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엑스코선 노선변경과 최대호재지역

    대구엑스코선노선

     

    대구엑스코선이 드디어 고삐를 당기기 시작했습니다. 작년 예타통과후 기본계획안을 토대로 주민 공청회를 2월 27일에 개최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일정은 2023년 상반기에 타당성평가 및 기본계획승인고시절차를 마무리 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5년 착공을 해서 2029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순환선은 홍준표시장이 거리를 두는 입장이지만 이미 예타통과까지 한 엑스코선에 대해서는 크게 반감이 없어 보입니다. 

     

     엑스코선 노선정보

     

    엑스코선 노선 기본정보
    출발점(기점) 수성구민운동장역
    종점 이시아폴리스역
    역수 11개
    착공일 2025년 예정
    개업일(완공일) 2029년 예정
    소유자 대구광역시
    운영자 대구교통공사
    차량기지 불로차량기지사업소

     

     엑스코선 노선변경 및 노선추가

     

    이번에 발표된 기본정보를 보면 역수가 10개에서 11개로 늘어났습니다. 이는 대구공고네거리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또한 변경된 역은 경북대학교 서문 ▶ 대구시청 산경청사, 경북대학교 북문▶복현오거리 로 변경되었습니다. 

     

     

    정거장 참고
    1. 수성구민운동장역 3호선 환승
    2. 범어네거리 2호선 환승
    3. mbc네거리  
    4. 동대구역 1호선 환승
    5. 파티마삼거리  
    6. 공고네거리 추가역
    7. 산격청사 기존 경북대학교서문
    8. 복현오거리 기존 경북대학교북문
    9. 엑스코  
    10. 금호워터폴리스  
    11. 이시아폴리  

     

     

    엑스코선노선도

     

     

     엑스코선 시스템차량

     

    기존에는 모노레일 제작사인 히타치사와 국내기술로 생산되는 AGT 시스템 두가지중에 선택예정이었지만 히타티사의 사업 참여 불가 통보에 따라 AGT방식으로 엑스코선 시스템 차량이 운영됩니다.

     

    AGT방식도 철제차륜이냐 고무차륜이냐에 따라 설왕설래가 있습니다. 결국 대구시에서는 AGT방식중에서 철제차륜을 사용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당연히 비용절감입니다. 고무차륜에 비해 철제차륜의 유지비가 약 10%이상 저렴합니다. 고무차륜은 당연히 고무가 닳으면 교체를 해야하지만 철제차륜은 반영구적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승차감도 무시못합니다. 고무차륜에 비해 안정감있고 진동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울렁거림이 덜 합니다. 

     

    물론, 철제차륜이다 보니 소음은 단점으로 꼽힙니다. 언론에서는 고무차륜과 모노레일방식, 철제차륜 모두 대동소이하다고 언급하고 있지만 그중에서도 철제차륜이 소음이 조금 더 있다는 것은 부정 할 수 없습니다. 

     

     대구엑스코선 호재단지 호재지역

     

    참고로 수성구는 번외지역으로 구분하겠습니다. 수성구를 굳이 호재단지라고 언급하는거 자체가 웃기기 때문입니다. 

     

    단연 윤실장은 동대구역인근 아파트, 그중에서도 입지가 가장 우수하다고 평가받는 호재단지 호재지역은 동대구이안센트럴D와 동대구역화성파크드림입니다.

     

    엑스코선노선이 정확하게 발표가 되지 않고 부동산커뮤니티에 추측만 난무 하였는데 이번에 발표된 역들중에 가장 놀랐던 점이 파티마삼거리역입니다.

     

    평화시장 주변이 될거라는 예상과 달리 이안센트럴D상가에서 걸어서 1분도 걸리지 않는 곳에 역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동대구이안센트럴D와 동대구역화성파크드림 두개아파트단지 현재 모두 신축이며 2029년에 엑스코선 개통이 되더라도 구축이라고 불리지는 않은 연식입니다. 

     

    입지는 비슷하고 구조에서는 너무 큰 차이가 납니다. 동대구역화성파크드림은 드레스룸이 거의 없다시피하고 신발장등 수납공간이 현저히 적습니다. 

     

    다만, 더 신축이라는 강점과 브랜드가 대우이안보다는 화성이 더 우위에 있다는점이 있겠네요. 

     

    따라서 실거주는 솔직히 동대구이안센트럴D가 나을듯하고 엑스코선 호재단지로는 두 아파트 모두 손색이 없겠습니다. 동대구역화성파크드림관계자분들 기분나빠하지 마세요. 

     

    또다른 호재지역은 대구시청산격청사역이 생기면서 그나마 가까운 침산화성파크드림이 있겠습니다. 신천대로에서 가장 뛰어난 주상복합 아파트위용을 자랑하고 침산동에서 가장 신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도청교만 건너면 엑스코선 산격청사역을 걸어서 갈 수 있습니다. 물론, 침산코오롱하늘채도 있지만 15년이 넘어가는 구축이며 조망이 침산화성파크드림에 비해 뛰어나질 못합니다. 

     

    엑스코선 호재단지 호재지역으로는 호사가 윤실장의 개인의견입니다. 언급이 되지 않은 지역도 다들 훌륭합니다. 그러니 너무 극단적인 몰이는 하지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이상 대구엑스코선노선변경과 호재단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윤실장은 태평로에 분양받은 아파트가 있고 위에 언급된 아파트중에는 현재 소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니 오해마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