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베이 4베이 3.5베이 발코니확장으로 인한 베이의 중요성

     

    태양을 좋아하고 일조량을 따지는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남향위주의 거주공간을 선호합니다. 남향으로 건축설계했을때 가장 많은 일조량이 들어오기 때문이지요. 여러 사정으로 남향이 나오지 않을때는 남서향 또는 남동향으로 건축설계를 하기도 합니다.

     

    아파트의 방향만큼 중요한 것이 베이입니다. 예전 구축 아파트들은 84형 기준 3베이가 대부분이었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발코니 확장이 기본옵션으로 지어지다 보니 4베이가 최신아파트 기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3베이와 4베이 차이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bay)란?

    3베이

     

    베이는 전면에 있는 발코니를 기준으로 하여 건물의 기둥과 기둥사이의 공간으로 태양, 햇빛이 들어오는 공간을 뜻합니다. 흔히 거실창이 있는 곳을 기준으로 창문이 어디로 몇군데 나와 있는지를 생각한다면 계산하기가 편합니다. 

     

     

     

     3베이(거실 1+ 방2)

     

    3베이는 84형 기준으로 거실과 방2개가 같은 방향으로 보고 있는 구조입니다. 물론 방이 3개가 있다면 아마도 나머지 한개의 방은 안방을 마주보거나 작은 방과 마주보는 구조일 것입니다. 

     

    장점 : 나머지 한개의 방이 마주 보고 있기때문에 맞바람으로 통풍이 잘되고 환기도 잘 되는 편입니다. 

     

    단점 : 나머지 한개의 방이 채광이 떨어집니다. 그만큼 겨울에는 다른 방에 비해 조금은 춥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통은 주방 바로 옆에 위치하기 때문에 주방의 가로폭이 좁아지는 구조로 설계가 됩니다. 

     

     

     

     3.5베이(거실 1+ 방2.5)

     

    요즘 사람들이 채광이 좋고 개방감이 좋은 4베이를 선호하다보니 많은 건설사들이 서로 앞다퉈 4베이로 설계를 하여 분양을 하였습니다. 그러나 좁은 부지에 많은 청약을 모집하려다보니 구조상 3.5베이라는 우리나라만의 독특한 구조가 나왔습니다.

     

    이는 거실과 작은방 2개 그리고 안방의 반만 발코니로 만든 구조입니다.  얼핏보면 4베이구조 같지만 안방에 그만큼 채광이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또한 안방에 발코니(세탁건조)를 작게 만드는 구조입니다. 

     

     

     

     4베이(거실1 + 방 3)

     

    현재 우리나라사람들이 가장 선호하는 구조입니다. 장단점을 굳이 나열은 하겠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만큼 단점보다는 장점이 훨씬 많은 구조입니다. 

     

    장점 :  채광이 좋아 각 방에서도 어느정도의 조망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채광덕분에 겨울철 난방비 절약이 가능합니다. 3베이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방이 넓습니다. 

     

    단점 : 한쪽으로 쭉 나열된 방이라 환기에 취약합니다. 구조가 비교적 단순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