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판상형과 타워형의 차이와 비교분석

     

    우리나라의 아파트구조는 판상형 또는 타워형으로 건축이 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판상형을 선호하는 반면 오히려 타워형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판상형과 타워형 비교분석 해드리겠습니다.

     

    사실 장단점을 비교하고자 하였지만 이것은 주관적인 것이라 장단점 보다는 설명으로 대처하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 판상형

     

    아파트 판상형은 예전 구축 아파트들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자형으로 이루어진 흔히 말해 성냥갑처럼 생겼습니다. 이는 구조가 비교적 단조롭지만 아파트들이 깔끔하게 지어지고 채광을 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더 없는 아파트구조입니다. 

     

    채광이 좋다보니 우리나라 고령층에게 인기가 많은 구조입니다. 구축 아파트 판상형 구조들은 앞뒤로 모두 발코니가 있어서 창이 뚫려있기에 환기에도 적합한 구조입니다.

    판상형아파트

     

    다만, 채광이 좋다고 해서 모든 아파트가 좋은것은 아닙니다. 동간 구조가 좁은 아파트에서 뒷동 판상형은 채광도 앞동에 비해 적겠지만 조망권을 기대하기는 힘듭니다. 

     

    일장형으로 단조로운 설계이다보니 개성이나 외관에 오는 특별함은 따로 없습니다. 그래서 요즘 젊은 사람들은 판상형이든 타워형이든 크게 개의치는 않는 분위기입니다. 

     

     

     

     아파트 타워형

     

    타워형의 구조는 판상형과 반대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아파트 동마다 개성이 어느정도 있고 외관특화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v'자형의 아파트 또는 'W'자형의 아파트를 보면 가운데가 타워형이고 양쪽이 판상형입니다. 

     

    판상형은 현관으로 들어가면 바로 거실이 보이는 반면 타워형은 집안에 복도가 있는 편입니다. 복도를 따라 양쪽으로 방이 나오는 구조이며 주로 채광이나 일조가 되는 곳은 안방과 거실입니다. 

     

    대신 각 방마다 조망권은 판상형보다 다양하게 즐길실 수 있습니다.  구조가 단순하지 않아서 집안 인테리어 개성을 살리기에도 좋습니다. 

     

     

    대신 발코니가 앞뒤로 있는 것이 아니기에 환기에 취약한 점이 있고 모든 방이 남향이 아니며 일조량이나 채광이 판상형에 비해 저조합니다. 

     

    요즘 분양하는 아파트들을 보면 2:1비율로 판상형과 타워형이 적절하게 배분되어있습니다. 아직까지는 판상형이 조금더 선호하는 비중이 크지만 우리나라의 유명한 아파트들은 대부분 오로지 타워형으로만 이루어진 아파트가 많이 있습니다. 

     

    또한 타워형은 주로 주상복합아파트에 많이 이루어지는데 이는 좁은 부지에 많은 가구수를 배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우리나라 유명한 아파트들은 주상복합타워형 아파트입니다. 

     

    서울경기 수도권은 주상복합아파트 타워형에 대한 거리낌이 없지만 보수적인 경상도 지방은 아직도 판상형을 조금더 선호하는 분위기입니다. 

     

    이상 아파트판상형과 타워형 비교 분석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